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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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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어 표현 문형의 사용(쓰기)에서 발생하는 표현 문형 접속(接續) 관련 오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즉 JLPT N1, N2 (1, 2급) 270개의 표현 문형 사용에서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가 범한 57개의 활용상의 오용과 조사 오용을 보고하고 있다. JLPT N1, N2 수준의 표현 문형 사용에서 이들 오용을 범하면, 사소한 오용이지만 문장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주의가 요구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범한 오용(57개)의 특징을 보면, ① 문어(文語) ず, べし 표현 문형에 붙을 때에는 활용상의 오용이 많고, ② 한국어(‘에’)와 다른 격조사(‘に’)의 접속에서는 동사 연용형에 접속, の 첨가, に 생략 등이 나타나고, ③ 표현 문형 접속에서 나타나는 조사 오용에서는 の・に의 첨가, の와 관련된 생략・대치의 오용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금후의 과제로 표현 문형의 의미・용법에 관한 오용을 보고하고 싶다. 일본어교육 현장에서는 JLPT를 대비해서 대부분 표현 문형의 이해(읽기, 듣기)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그러나 표현 문형의 표현(쓰기, 말하기) 교육도 하지 않으면 의미상 올바른 언어 전달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들의 효율적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오용 분석이 필수 불가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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