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오아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를 제고하고,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과 계획행동이론을 활용하여 대학 서비스 만족도와 프로그램 만족도, 재참여결정요인을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튜터링 참여동기는 "취업 유용성", "튜터링 활동의 즐거움", "사회관계", "학습", "호기심/비학습", "학습심화 공유" 등 6가지로구성되었다. 둘째, 튜터링 참여역할별 사회심리적 속성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튜터는 튜티에 비해 "튜터링 활동의 즐거움", "사회관계", "호기심/비학습" 동기가 높았고, 튜티는 튜터에 비해 "학습" 동기가 높았다. 셋째, 대학 서비스 만족도 중 사회적 욕구 만족도 결정요인은 "학습심화 공유", "참여시간", 참여에 대한 "태도"였다. 자아존중 만족도 결정요인은 "참여시간", "태도", "인지된 행위통제"였다. 튜터의 튜터링 만족도 결정요인은 "사회관계" 동기였고, 튜티의 튜터링 만족도 결정요인은 "학습", "학습심화 공유", "태도", "주관적 규범" 변인이었다. 넷째, 튜터의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 결정요인은 "튜터링 활동의 즐거움", "학습" 동기, "태도", "인지된 행위통제"였다. 반면 튜티의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 결정요인은 "학습", "호기심/비학습" 동기, "태도", "인지된 행위통제"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
Ⅲ. 이론적논의
Ⅳ. 연구결과
Ⅴ. 결론및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