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1 - 25 (26page)
DOI
10.26857/JLLS.2007.05.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튜터의 컴퓨터 리터러시와 원격대학에서의 핵심적인 학습지원체제인 튜터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튜터의 역량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향후 원격대학에서의 튜터링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를 탐색하는데 있다. 튜터의 컴퓨터 리터러시는 온라인에서의 튜터링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튜터의 컴퓨터 리터러시를 컴퓨터기술 활용능력, 인터넷 활용능력, 정보 공유 및 교환 능력으로 구분하여 단순히 컴퓨터에 관한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정보를 다루는 능력을 포함하였다. 튜터의 역량은 원격대학에서의 교수-학습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튜터의 역량을 인지적, 정의적, 체제적 역량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05~2006년간 방송대에서 튜터링을 수행한 138명의 튜터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리터러시와 튜터 역량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튜터의 컴퓨터 리터러시는 튜터의 역량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컴퓨터 리터러시가 우수한 튜터가 튜터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터 리터러시의 하위 영역 중 정보공유 및 교환능력은 튜터의 역량을 결정짓는 중대 변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