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33 - 244 (12page)
DOI
10.26857/JLLS.2006.11.2.2.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원격교육제도에서 튜터제도는 학습자 지원의 핵심으로 간주되고 있다. 한 국방송통신대학은 2005년 신입생의 적응과 학습을 지원하고 원격학습제도에서의 교육적 질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튜터제도, 통합형 튜터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 하였다. 이 연구의 목표는 이 시범적 통합형 튜터링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참여자는 방송통신대학의 한 학과의 2005년 신입생 1785명으로 이들의 튜터링에 참여여부, 1학기 튜터지도를 받은 과목의 성적 및 2 학기 등록여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아울러 튜터지도 참여자중 288명에게 튜터지도 만족도에 관한 설문지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를 이용 평 균, 빈도분석 및 T-검증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보면 튜터지도에 참여한 학생들의 튜터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 며 튜터지도에 참여한 학생들의 튜터지도 과목의 성적과 2학기 등록률이 튜터지 도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의 성적과 2학기 등록률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연구결 과를 토대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