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나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0 - 207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료튜터링에서 튜터와 튜티의 특성에 따라 동료튜터링 운영실태와 요구에 대해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튜터·튜티 역할구분, 성별, 전공계열, 학년, 래포형성 수준에 따른 운영실태와 요구에 대한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C대학 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참가자 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역할구분에 따라 튜터·튜티 선정 요건, 튜터링 기간에 대해, 성별에 따라서는 팀 형태에 대한 요구에 차이가 있었다. 전공계열에 따라 튜터링 장소에 차이가 있었고, 학년에 따라서는 튜터링기간에 대한 요구에, 래포형성 수준에 따라서는 부족요인과 1회당 만남시간에 대해 인식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팀구성시 튜터와 튜티의 성적 이외에 성격, 친분과 같은 인간적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성별과 학년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튜터링 운영방식 계획 시 학년과 계열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2328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