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1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폐쇄형 SNS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 맥락이 지닌 개인과 사회적 속성, 환경적 특징을 바탕으로 학습성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들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즉, 폐쇄형 SNS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몰입, 인지된 상호작용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교 70명의 학부생들을 4명씩 18개 팀으로 나누어 총 6주간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실시 전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고, 팀별 밴드에서 구성원끼리 상호작용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팀 프로젝트 학습 마지막 주차에는 팀별로 최종 산출물을 발표하였으며, 발표가 끝난 후 학습자들은 지각된 유용성, 몰입, 인지된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단순매개분석과 다중매개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인들 중 만족도에 있어서는 학년, 성취도에 있어서는 학년과 전공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 몰입, 인지된 상호작용은 만족도를 예측하고, 지각된 유용성과 몰입은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만족도,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도,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도, 지각된 유용성과 성취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상호작용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만족도,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본 연구는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구체적인 교수설계 전략과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