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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51 - 18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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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을 실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은 교육목적,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방법을 고려하여 설계되고 개발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기존 e-Learning 플랫폼들의 경우 단순기능들을 모아 놓은 경우가 많으며 이는 e-Learning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데 제한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기존 e-Learning 플랫폼들이 교육공학적 접근보다는 테크놀로지의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앞으로 교육공학적 입장에서 필요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목적에 적합한 e-Learning 플랫폼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플랫폼과 관련된 개념들을 정리하고 기존 e-Learning 플랫폼의 유형 및 기능을 조사한 후 제한점을 분석하였다. e-Learning 플랫폼의 정의로서 ‘교육필요점분석-교과목개설(운영)-교수설계-개발(저작)-실시-평가라는 과정을 직간접으로 지원하면서 전체 흐름을 관리하는 기능 통합적인 응용소프트웨어’라고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e-Learning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e-Learning 플랫폼의 발전방향으로서 교육목적에 적합한 플랫폼, 컨텐츠 재활용성, 호완성을 지원하는 플랫폼, 지식경영 및 EPSS 등과 통합된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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