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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7 - 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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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생활의 균형이란 근로자들의 일과 일 이외의 생활을 조화롭고 균형 있게 만들어 줌으로써, 근로자들에게는 개인적인 삶의 만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회사는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전략이다. 일과 일 이외의 생활간의 균형 및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 요인들은 효율적인 업무구조, 일과 생활의 균형을 지원하는 각 영역의 문화적 요소, 일과 생활의 균형을 지원하는 정책과 지원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일과 생활 간의 균형을 위한 개인적 요인(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기술습득과 개인적 신념)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영향요인과 일과 생활의 균형,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업무구조, 조직문화, 제도적 지원과 일과 생활의 균형의 관계를 살펴보면, 업무효율성, 업무량, 조직문화 제도적 지원은 모두 일과 생활의 균형과 유의적인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업무구조, 조직문화, 제도적 지원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매개로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일반기업과 공공기관 간 의식의 차이에 따라 변수간의 영향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업무효율성과 조직문화가 일과 생활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일과 생활의 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간의 차이가 유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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