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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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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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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4권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5 - 1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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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사회의 진전으로 산업체 종사자의 직무능력개발 및 평생학습의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이에 종래의 집합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체제로 e-Learning이 확산 추세에 있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산업체 종사자 151명을 대상으로 e-Learning에 대한 인식실태와 콘텐츠 요구도를 실시하여, 산업체의 e-Learning 인식실태와 요구되는 콘텐츠 종류를 밝힘으로서 향후 콘텐츠 개발의 방향과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먼저 e-Learning 인식실태는 서비스 제공 기관별 차이분석, 콘텐츠 운영에 대한 인식/태도, 그간 e-Learning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 등의 측면에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e-Learning 콘텐츠 요구도는 콘텐츠 개발시 참여의사 및 교육효과, 콘텐츠 개발 및 제공에 따른 집단별 차이, 콘텐츠 활용 애로사항, 희망 콘텐츠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e-Learning 인식실태 분야에서는 직무와 직접 관련 있는 프로그램, 소수의 실무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아직 평생교육 단계까지 진전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시간 외 e-Learning 학습시간 부족이 높은 응답율을 보여 별도의 학습시간 확보를 위한 경영자의 인식제고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e-Learning 콘텐츠 요구조사 분야에서는 필요한 콘텐츠가 개발될 경우 높은 참여의사를 현시하였으며, 필요 콘텐츠로는 리더십, 전략경영, 품질관리, 커뮤케이션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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