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념도는 여러 분야에서 지식 습득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언어적 정보를 짤막한 명제로 다루는 특성상 특정한 지식영역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관점에 터하여 16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바둑수업에서 3주간 실험을 한 후 사전ㆍ사후지식검사를 통하여 개념도 활용수업과 문제풀이 수업의 차이를 지식요인별로 비교해 보았다. 분석 결과, 개념도 활용수업은 형태적 정보가 필수적인 바둑학습에서도 문제풀이 수업에 비해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고, 지식요인 중 관계성 추론ㆍ단순한 개념 요인에서 효과가 있는 반면 형태의 식별ㆍ기법의 이해ㆍ복잡한 개념 요인에서는 문제풀이 수업과 차이가 없었다. 개념도 활용 집단간에는 수의 속성 요인을 제외한 5개 요인에서 3개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로 볼 때, 개념도 활용이 지식요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점에서 개념도를 사용할 때 어떤 지식영역에 적합한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