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구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73 - 1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육교사 22명이 웹기반 중재시스템에서 중재로 제안한 활동프로그램을 발달지체 영유아에게 적용해 본 후 평가한 것을 분석한 결과와 심층면담 결과를 통해서, 웹기반 중재시스템의 적용실태, 효과, 장‧단점 분석, 적용상에 어려움과 개선사항을 알아보고, 웹기반 중재시스템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활동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기관 및 교실환경에서 적용 및 실행이 가능하며, 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교육목표, 활동방법, 연계활동, 교수학습자료, 교수전략, 활동수정방안이 적절하게 개발되었고 구성요소들간에 일관성이 있으며 수정에 융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생활과 연계되어 영유아의 기능적 발달 및 일반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재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다양한 장애유형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영유아의 활동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일일이 수정해야 하는 어려움과 중재 이후 영유아의 발달을 교사가 주관적으로 기록하도록 되어 있는 현 시스템은 현장 활용성을 떨어뜨린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현장 적용상의 문제점은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접근성과 사용성이 비교적 용이한 웹의 속성을 활용하여 웹상에서 교사들간 활동프로그램의 적용사례를 출판하도록 시스템을 보완할 것과 영유아의 진단-중재-평가의 순환적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완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웹기반 중재시스템의 활용을 높일 수 있다는 데에 교사들간 의견의 합의가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