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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7 - 31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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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형은 연출과 함께 희곡 작업을 함께하는 작가이다. 그런 그의 연극작업은 평단과 대중의 지지를 고루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의 희곡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모티브인 아버지 부재를 다룬 <청춘예찬>, <대대손손>, <경숙이, 경숙 아버지>, <너무 놀라지 마라>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부재와 상실이 의미하는 바를 찾아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정신적 질서를 상징하는 아버지가 산업화 이후 물질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그 변화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 보았다. 루이지 조야의 아버지에 대한 인류학적이고 심리학적이며 문화적 접근을 토대로 부성의 기원과 변화 그리고 현대적 의미 등을 규명하고 그 틀 안에서 박근형의 희곡에 등장하는 불량하고 부끄러운 아버지의 가출과 죽음을 현대의 사회와 연관 지어보았다. 그리고 그것이 상징하고 은유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밝혀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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