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9 - 1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그림책 읽기 모임을 통해 가족과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유아기 자녀를 둔 4명의 전업주부였다. 본 연구는 2016년 4월 1일부터 8월 19일까지 주 1회씩 총 19회 이루어졌으며 회당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그림책은 총 13권이었으며, 각 그림책을 활용하여 매회기 활동은 인사, 가정에서의 가족읽기 보고, 이번 주 그림책 읽기, 느낌 나누기와 토론활동 및 저널 쓰고 돌려 읽기, 마무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모임 시간동안의 이야기 자료와 연구 참여자 저널 및 개인면담 자료 등이 자료로 수집 되었다. 연구결과 어머니의 가족과 함께 그림책 읽기 경험은 ‘변화를 위한 가족 간 대화 노력’, ‘자기성찰과 공동체를 통한 배움’, ‘함께 하는 가족 행복’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부모로서 자녀를 잘 양육하고, 화목한 가족이 되려면 가족 간 어려움을 함께 의논하고, 부부가 공동으로 가정을 운영할 수 있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