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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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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모어화자와 학습자가 같은 주제로 작성한 의견문을 서로 비교하여 학습자의 어휘 사용을 품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의 의견문 작성에서의 품사 사용에서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1) 모어화자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어휘의 비율이 높고 이러한 어휘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ナ형용사는그 차이가 현저하다. 2) 모어화자에 비해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반복해서 사용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3) 단어의 다양한 의미나 용법을 구사하지 못하고 어휘를 사용하는 양상이 단순하다4)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개하는 데에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모어화자에 비해 많이 사용한다. 5) 특정 품사의 사용양상이 다른 품사의 사용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동사와 형용사의 사용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 명사나 ナ형용사의 사용양상으로부터 영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있었다. 이러한 학습자의 어휘사용의 특징을 바탕으로 의견문 작성을 위한 어휘 교육에 대한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안할수 있다. 우선 난이도 높은 어휘와 단어의 다양한 사용방법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의견문을 위한 어휘교육이 별도로 필요하며 특히 ナ형용사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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