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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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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북 초등교육과정 연구모임' 사례를 통해 지역형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을 탐색하고 초등교사 중심의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전북 초등교육과정 연구모임'은 전라북도의 지역형,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이다. 학교 안팎의 여러 교사공동체에서 활동해 온 교사들이 모여 학습공동체를 통합하여 결성하고, 매해 담임하는 학년모임에 소속해서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를 개선하는 학습과 실천을 해 왔다. ‘전북 초등교육과정 연구모임'사례로 본 지역형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육철학의 유사성’, ‘참여의 자발성과 순수성’, ‘이질적 구성으로 발휘되는 다양성’, ‘빛깔 있는 학년모임’, ‘해마다 새롭게 구성되는 순환성’, ‘활동결과물의 누적과 확산’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 속성에 비추어 초등교사 중심의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는 구성원의 ‘학습’뿐만 아니라 ‘실천’과의 연동을 강화하는 조직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도·시·군 단위의 지역형,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를 조직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는 학습과 실천의 자발성을 보장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관 주도를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전적으로 개인적 차원에 맡길 일도 아니다. 이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같은 교원단체가 나서서 개인적인 차원의 자발성과 체계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을 보장해 주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지역형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는 학교 안팎의 교사학습공동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서로의 활동을 지원하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활동 결과를 정리하고 다른 교사들과 공유할 때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서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로의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나눔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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