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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7 - 1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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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했던 과거의 판매자 위주의 생산지향 형태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함에 따라 고객의 질적 만족을 목표로 하는 시장지향의 형태로 변화되었다. 또한, 고객은 물질적 풍요에 가려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정신적,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고,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 중 경영자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시도하고자 제시한 것이 문화예술 요소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본 연구는 기업과 고객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인 브랜드 쇼룸에 21세기의 핵심 트렌드인 문화마케팅 요소를 접목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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