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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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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5 - 46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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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화법 수행 평가 계획의 동향 파악을 위하여, ‘학교알리미’에 공개된 30개교의 5개 학기 국어과 평가 계획서 150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현장의 화법 평가 계획에는 교사에 의한 분석적 평가 방법이 사용되며, 평가 과제로 담화유형 중 ‘발표’를 많이 평가할 예정으로 나타났다. 또 담화 유형별 의사소통에 대한 교수-학습 과제가 많이 나타났다. 또 교수-학습 목표에 따라 영역 통합 과제 평가도 행해졌으나 교과 간 통합 과제는 없었다. 최근의 국어과 화법 평가에 나타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국어과 수행 평가 계획서에 화법 평가를 전혀 반영하지 않는 학교가 많으므로 화법 수행 평가가 매 학기 한 번은 시행되도록 해야 한다. 2) 국어과 전체 평가 중 화법 수행 평가의 비율이 너무 낮으므로 학기별 국어과 수행 평가 역시 영역 간에 균형 있게 시행되어야 한다. 3) 화법 평가 과제를 불명확하게 제시한 경우가 많으므로 평가 내용에 따른 과제를 분명히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영역 통합 과제가 많지 않으므로 영역 통합 과제를 구성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5) 화법 평가에 대한 기준이 타당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타당한 평가 요소와 명확한 평가 척도가 포함된 평가 기준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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