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지 과학교육연구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0 - 93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수를 기피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감정 표현과 그와 관련한 예상 관련 요인을 탐색해보는 것을 통해 과학 교수를 기피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감정을 과학 교수 불안으로 규정하는 것이 타당한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과학을 가르치는 것을 꺼리는 10명의 초등학교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고, 참여자들이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과학 교수와 관련한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제시하였다. 참가자들이 제시한 감정 표현과 예상 관련 요인을 분석한 결과, 28가지의 감정 표현이 등장하였고 각 감정 표현별로 예상 관련 요인이 모두 수반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그리고 부분적으로 예상 관련 요인이 수반된 경우를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를 기피하는 감정은 과학 불안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학 교수를 기피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감정을 과학 교수 불안으로 한정하기 보다는 다양한 감정의 혼합되어 있는 과학 교수 기피 관련 감정으로서 살펴보기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