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학교 과학실험활동의 역할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가 가지고 있는 실제 인식을 분석하여 교사의 인식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면담지를 개발하고,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면담은 부산광역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에서 2018년도에 과학 교과를 지도하는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과학실험활동의 역할 전반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보편적 인식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주로 학교 과학실험활동의 역할 중 ‘과학에 대한 태도 증진,’ ‘과학적 탐구 방법 학습’ 역할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이에 비해 ‘과학의 본성 이해’ 역할은 이해도가 낮아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실제 실험활동 사례에서의 과학실험활동의 역할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천적 인식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주로 실험활동에 따라 적절한 학교 과학실험활동의 역할을 선택해야 하며, 자신이 선택한 역할을 학생들에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사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특정 실험수업 상황에 따라 어떤 역할을 중점으로 두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교 과학실험활동의 역할을 잘 고려하여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소양이 중요함을 인식하였다. 직전과 직후 교사 교육을 할 때 과학실험활동의 역할과 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같은 새로운 연구결과를 반영하여야 한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중점적으로 추구하여야 할 과학교육의 목표도 변하고, 이에 따라 교사교육내용과 방법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