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5 - 3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심중심실행모형(CBAM)을 사용하여 우 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교사 58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 수준 및 형태를 알아 보는 데 있다.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사들 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지각적 관심과 정보적 관심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나, 운영적 관심, 강화적 관심, 개인적 관심은 보통의 관심 수준을 보였다. 교사의 결과적 관심과 협동적 관심은 상대적으 로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이러한 경향성은 학교급에 따 라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STEAM 교육을 적용 하고 있는 교사들의 실행 수준은 수준별로 비교적 고르 게 분포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학교급에 따라서는 교사의 실행 수준별 비율이 다소 차이가 있었다. 기계적 실행의 교사 비율은 오히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실행 형 태 측면의 조사 결과, 모든 학교급에서 STEAM 교육을 주로 과학 수업에서 진행하고 있었다. 교과의 통합 방식 은 학교급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단일 교과의 방 식이 가장 많았다. 주로 정규 교과 시간에 STEAM을 실행하고, 그 비율은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경 향을 보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스스로 개발한 STEAM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TEAM 교육의 평가는 관찰 평가가 주로 시행되고 있 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CBAM에 의한 STEAM 교육 의 관심 수준에 대한 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STEAM 교 육의 실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결과적 관심과 협동적 관심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정책과 지원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등학교에 대해서는 교사 스스로 STEAM 교재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 연수의 지원이,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STEAM 교육을 정규 과정에서 더 많이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 조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