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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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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사현주 (구덕초등학교) 김은주 (부산교육정책연구소)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43 - 467 (25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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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활용하여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관심 단계를 조사하여, 이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와 의견을 알아보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 안착과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무선표집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 155명을 대상으로 CBAM의 관심 단계 설문지 및 자유응답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가운에 면담에 동의한 6명을 대상으로 화상희의, 이메일, 면담 등의 방법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 자유 응답, 면담 내용을 바탕으로 일반 초등학교 교사들의 관심 단계 및 First-Second Peak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지각적> 정보적> 개인적> 운영적> 대안적> 협력적> 결과적 단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이 지각적, 정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었다. 그러나 꼬리 상향(Tail-Up)을 보이고 있어 대안탐색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S 분석에서 지각적-정보적(0-1)의 교사와 지각적-운영적(0-3)의 유형에 많은 교사가 포함되어 있었다. 지각적-정보적(0-1)의 교사의 경우 단순히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경향인데 반하여, 지각적-운영적(0-3)의 범주에 속하는 교사의 경우 STEAM 교육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두 경우 모두 결과적 단계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낮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들의 관심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첫째,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의 대다수가 지각적, 정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대안탐색의 의지를 갖고 있다. 이에 STEAM 교육에 대하여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하며, 메타버스, 블렌디드 러닝과 같은 새로운 교육의 흐름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제시해주어야 한다. 둘째, 교육 정책의 실행 여부의 결정에 있어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성은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들이 STEAM 교육을 실행하고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TEAM이 수업과 관련 없는 업무를 가중시키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이에 여러 가지 대안이 필요하며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것은 이에 대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여태까지 지속되어 온 여러 가지 지원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와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는 STEAM 교육의 본질적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 STEAM 교육과 기존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교실에서의 실행 중심의 연수 방식, 연수와 연계한 실천 교사에 대한 개별 예산 지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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