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1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관리자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중등학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의 STEAM 수업 관련 현황, 현장 교사의 STEAM 교육 적용도, STEAM 관리자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총 122부를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관리자들은 학교현장에서 STEAM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지만, 실제 STEAM 교육의 운영 및 적용은 잘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인식하였다. 가장 큰 원인은 학교 구성원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라고 인식하고 있었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학교관리자들은 STEAM 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인식하였으며, 교사들이 STEAM 교육을 잘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관리자들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STEAM 교육을 적용하기 가장 어려운 점으로 STEAM 교육을 적용하기 위한 지식과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을 꼽았다. 또한, STEAM 교육의 적용을 위한 지원이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학교관리자들은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이 가장 STEAM 교육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인식하였고, 실제로도 교사들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관리자들은 STEAM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창의적인 사고능력 향상의 성과를 가장 기대한다고 응답하였다. 학교관리자들은 STEAM 관리자 연수가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관리자 연수는 STEAM 교육 학교 운영 방법 이해와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