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임 (한빛초등학교)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5 - 1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개발한 STEAM 프로그램과 그 적용 과정을 살펴보았다. 교사들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함으로서 기존의 학교 교육에서는 불가능하였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흥미로운 소재를 다루는 과학교육을 기대하였다. 지역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최신 과학 기술과 전문 지식을 포함한 5개의 소주제로 총 20차시의 STEAM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STEAM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였고, 교사들은 개발과정과 적용 단계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동시에 STEA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반응 모두에서 지역 연계 수업에 대해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였다. 이를 토대로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