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3 - 24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병설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을 탐색해 봄으로써 교직생활의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K지역의 병설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41개의 개념과 21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범주는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로 나누어 졌다. 이와 같은 분류 내용을 기초로 병설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생활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고 각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제시하였다. 선택 코딩을 통해 핵심범주로 ‘병설 유치원 교사의 정체성 형성’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자기탐구형’, ‘변화수용형’, ‘역할갈등형’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교사, 정책입안자, 행정가들이 교사의 목소리에 좀 더 귀 기울여 보다 나은 교직생활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