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우 (부산대학교) 이승배 (부산대학교) 김성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한 2013년도 고등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자료를 사용하여 고등학교장의 학교운영이 학교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층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학교효과성은 학업성취도와 학교만족도 구분하여 각각에 대하여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교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주로 학생의 개인수준의 변인에 해당하지만 학교장의 학교운영이 학생의 학업성취에는 정적영향을 미치고 학교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학교수준의 변인에 의한 효과는 낮았으나, 학교장의 학교운영에 의한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학교효과성 중에서 일부분이 학교장의 학교운영의 효과로 설명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경험적 자료라 할 수 있으며, 학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