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02년부터 2016년 3월까지 국내에서 실시된 62편의 UDL 연구를 선정하여 연구동향과 연구에 따른 통합교육 관련 논의분석을 통해 향후 통합교육 학습 환경의 변화를 주도할 UDL의 제도적 정착을 위해 필요한 논의가 무엇인지 고찰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UDL 연구는 특수교육학 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연구주제는 UDL 적용 후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목적은 UD와 UDL의 교육적 적용 및 UDL의 통합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이 가장 많았으며, 주로 장애학생의 교육과정 통합의 관점에서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었다. 통합교육 관련 논의분석 결과, UDL의 의무적 실행을 위한 법적근거, 제도적, 행정적 지원에 대한 논의가 없거나 부족했으며, 교육현장에서 UDL의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디지털 교육콘텐츠에 UDL 원리를 필수적 포함, 학교 및 교실환경 구축, UDL에 대한 낮은 인식 개선방안, 다양한 학습자의 교육적 성취 효과성 입증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양성의 공존에 따른 통합교육과 UDL의 철학과 이념을 정립하고, 통합교육에서 UDL 실행의 필요성과 정착을 위한 당면과제를 고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