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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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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 - 4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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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읽기수준을 보이는 중등기 발달장애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독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보편적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 원리를 적용한 디지털북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기획, 개발, 평가로 이루어진 다음과 같은 3단계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디지털북 기획 단계에서는 디지털북 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디지털북 개발과 관련된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 적용 선행연구결과 분석, 디지털북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선행연구결과 분석 등을 통해 개발의 세부안을 기획하였다. 둘째, 디지털북 개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머와 협력하여 디지털북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한 후 검토안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디지털북을 개발하였다. 셋째, 평가 단계에서는 특수교육전문가와 도서전문가로 이루어진 25명의 평가진을 구성하여 사용성 평가를 하였고, 현장적용 검토를 위해 평가진 중 교사들을 통해 다양한 읽기수준을 가진 중·고등학생 30명의 디지털북 독서 활동을 관찰하고 독서 활동 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UDL 원리를 적용한 디지털북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 이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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