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모 (대구대학교) 우정한 (대구사이버대학교) 김용욱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읽기에서 어휘지식은 읽기이해를 위해 필요하고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에 어려움을 가진 읽기장애학생의 어휘지식 향상을 위해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웹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UDL 기반 어휘지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읽기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어휘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UDL 기반 어휘지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읽기장애학생 2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통해 어휘지식 프로그램을 15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장애학생의 특성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어휘를 바탕으로 UDL과 웹을 적용하여 15회기의 어휘지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장애학생 2명에게 적용한 결과 중재가 진행됨에 따라 어휘지식이 향상되었고, 그 결과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어휘지식이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어휘지식 프로그램은 읽기장애학생의 어휘지식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