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읽기 문제 가운데 명명속도와 유창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국내에서 실시된 읽기 유창성에 대한 중재방법을 함께 알아봄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저조한 지적능력, 정서적 부적응, 열악한 환경 영향 등과 같은 두드러진 학습저해 요인이 드러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하여 일반 아동에게 실시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좀 더 적응적으로 설계된 교육방법과 치료가 필요하다(김동일, 2001).이를 위해 학습장애아동이 어떤 읽기 발달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즉 단어재인에 어려움이 있다면 음운인식 혹은 음운처리 능력에 대한 훈련이 효과적일 것이며, 반면 읽기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면 읽기 속도와 정확성에 초점을 둔 교육중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읽기 초기 단계에서는 정확성이 중요하지만, 정확성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읽기 속도가 중요시 된다. 특히 명명속도와 읽기발달에 관련한 RAN과제 연구에서는 철자, 색깔, 숫자, 사물 명명속도가 이후 읽기향상의 주요한 결정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Wolf(1991)에 의하면 철자 명명속도는 단어재인의 정확성과 상관이 높으며, 읽기 이해와도 중요한 관계가 있다.한편,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으로 설명되어지는 읽기 유창성은 단어재인과 읽기이해를 연결하는 중간단계로 볼 수 있으며, 특히 LaBerge와 Samuels(1974)은 독해가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매개 요소라고 지적하였다.이러한 읽기 유창성에 대해 Hunt와 Marshall(2005)은 1분 동안 정확하게 읽은 단어의 비율로서 정의하고 있으며, 읽기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아동의 읽기 속도는 연령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서 빨라지는데,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에는 학년에 따라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중재가 필요하다.교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는 아동이 능숙하게 읽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Mayer, 2004). 능숙하게 읽을 수 있기 위해서는 유창성을 획득해야 하며(Adams, 1990; Fuchs, Fuchs, Hosp, & Jenkins, 2001; Snow, Burns, & Griffin, 1998), 비로써 읽은 내용의 이해가 가능해진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육현장에서는 명명속도 및 읽기 유창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실정이며, 이러한 문제는 외국에서도 지적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최근에 읽기 유창성에 대한 교육중재로서 소리내어 읽는 반복읽기와 묵독을 들고 있다(Pierangelo & Giuliani, 2006). 이 가운데 묵독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에 반복읽기 중재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여기에는 아동과 성인이 함께 하는 반복읽기, 또래지도 혹은 파트너 읽기전략을 통한 반복읽기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읽기전, 읽기중, 읽기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 요소 읽기중재, RAN과제 훈련 등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중재의 대상이 학습장애, 학습부진, 읽기 저성취, 정신지체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읽기 어려움이 있는 학습장애아동에게 얼마나 효과적인지 체계적으로 밝혀져 있지 않다. 정확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유창성은 읽기 이해능력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하나의 기술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보다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중재와 접근의 시도가 필요하다. 또한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중재방법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그 결과에 따라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how the important contents about naming speed and reading fluency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rough reviewing of preceding studies.
The reading abilities are very important skills, because they are foundational in every subject at school. They are divided into word decod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y are needed for word decoding. The reading speed and accuracy are needed for reading comprehension. The reading fluency, that is reading rapidly and correctly,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necting word decoding with reading comprehension.
The reading fluency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is not acquired of itself through age or grade. Hence more systematic and efficient interventions are needed for reading fluency.
Repeated reading interventions through peer tutoring, partner reading strategy are practiced for reading fluency recently and so does the multicomponent reading intervention and RAN task training to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But the endeavor and recognition on naming speed and reading fluency are insufficient and not systematic. Therefore we need to found the efficient interventions and apply for reading fluency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