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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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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4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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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독유창성이란 글을 소리내지 않고 눈으로 읽는 빠르고 정확한 자동적 해독과정이라 할 수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학교 수업현장에서 음독유창성보다 묵독유창성 활용이 급증한다. 묵독유창성은 빈칸채우기와 의미단위 끊어읽기로 측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검사를 통해 측정된 묵독유창성이 학년수준별로, 성취수준별로 읽기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묵독유창성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고성취 학생들은 의미단위 끊어읽기가, 저성취 학생은 빈칸채우기와 의미단위 끊어읽기의 묵독유창성이 읽기이해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학년은 다른 학년보다 묵독유창성이 읽기이해를 설명하는 변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4학년과 5학년은 저성취 집단에서만 빈칸채우기형태의 묵독유창성이 읽기이해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의 읽기이해와 묵독유창성 능력에 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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