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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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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 유창성 평가를 위한 평가 규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읽기 유창성이란 텍스트를 정확하고 빠르게 읽고 나서 읽은내용을 기억하는 것이다. 유창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텍스트를 1분간 구두로 읽게 한 후, 이를 통해 단어 인지 정확도, 읽기 속도(WCPM), 음성 표현력 등을 평가한다. 이때, 유창성 지표로 사용되는 읽기 속도는 측정 후에 그 값이 모집단에 비해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는 규준(norm)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 유창성 규준 개발을 위해 먼저, 초등학생 4, 5, 6학년 1,360명을 전국의 대, 중, 소도시에서 유층표집하여 일대일로 유창성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로 학생들의 유창성 특징을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고요인별로 범주를 조건화하여 통계 처리 후, 최종적으로 초등학생의 영어읽기 유창성 평가 규준을 산출하였다. 도출된 유창성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유창성 평가 결과의 적용 순서와 데이터 해석 방법, 현장에서의 사용방법 등을 상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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