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라임 (이화여자대학교) 윤혜준 (이화여자대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1 - 1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또래 매개 중재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및 분석을 통해 또래 매개 중재 개발 및 향후 과제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출판된 선행연구 총 13편(국외 12편, 국내 1편)의 논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논문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과 또래 매개 중재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부분의 연구는 단일대상설계를 사용하였고, 중재는 점심시간 동안 운동장, 특수학급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루어졌다. 중재의 효과 크기는 자료의 비중복비율(PND)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 또래 매개 중재는 모든 학교급에 걸쳐 자폐성장애 학생에게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의사소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또래 훈련 방법은 시범이었고 또래의 중재 행동은 촉진이었으며, 대부분의 연구에서 또래 훈련 및 또래의 중재 행동에 다양한 구성요소가 복합적으로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 및 국내 교육 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