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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5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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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이 초등 6학년 영어 학습자의 동사(3인칭 단수 동사, 과거 동사)와 조동사(should, can, will, have to)의 인식 및 쓰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더불어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데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OO초등학교 6학년 네 학급 중 두 학급에는 기존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다른 두 학급에는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3인칭 단수 동사 1개 단원, 과거 동사 1개 단원, 조동사 2개 단원으로총 4개 단원을 수업하고, 사전 검사지와 지연 사후 검사지, 단원별 사전 검사지와즉각 사후 검사지, 그리고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이 과거 동사와 조동사 인식 및 쓰기 능력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실험반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에 대한부정적인 답변이 비교반보다 많이 감소하였고, 긍정적인 답변이 많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언어의 의미와 기능뿐만 아니라 형태에도 초점을 두어야 할 필요를 강조한다. 또한, 언어 형태에 대한 학습을할 때에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 중 명시적 혹은 암시적 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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