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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5 - 4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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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재반응모델에 기초한 3단계의 직접교수 중재가 수학 학습장애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의 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3학년 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1단계 일반교수, 2단계 직접교수, 3단계 Touchmath원리를 적용한 직접교수 중재를 실시하였다. 대상아동의 연산능력은 BASA- math검사로 진전도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다단계 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1단계에서는 38명의 수학학습부진아동이 선별되었고, 이 중 연구에 동의한 25명이 2단계 직접교수 중재에 참여하였다. 2단계에서는 7명이 이중불일치 준거에 의해 선별되었고, 3단계 중재 후 3명(1.27%)이 최종적으로 수학 학습장애아동으로 선별되었다. 직접교수 중재는 수학 학습부진아동들의 연산능력향상에 효과적이었으나, 학습장애아동들의 연산능력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효과적이지는 않았다. 연구결과는 대상으로 선별된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효과를 검증하기엔 너무 적은 수라는 점과 중재기간이 짧았다는 점 등의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출현율이 1.27%로 나타났으나, 1단계에서 선별된 38명 중 13명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수치라고 할 수는 없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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