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서연 (건국대학교) 손승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재반응모형(RTI) 체제하에 도식기반 인지-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직접교수와 교육과정중심평가(이하 CBA)를 이용한 진전도 점검이 초등 3, 4학년 수학 학습곤란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Tier1 일반교육과 함께 CBA를 이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3학년 109명, 4학년107명, 총 216명의 검사 결과를 통해 선별된 60명의 학습곤란 학생 중, Tier2 소집단 중재 참여에동의한 학생 29명을 실험집단, 동의하지 않은 학생 31명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Tier2 소집단 중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재 참여 여부를 설명변인으로 투입한 분할함수 성장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소집단 중재 실시 이전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중재 실시 직후부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성취수준과 진전도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도식기반 인지-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직접교수와 CBA를 이용한 진전도 점검은 학습곤란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