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접적 피드백이 즉각적 문법 오류 수정과 문장 수준의 영어 쓰기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는데 있다. 서울시 OO초등학교의 6학년 초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네 그룹의 실험집단으로 나뉘어 각각 다른 유형의 간접적 피드백을제공받았다. 사용된 네 가지의 간접적 피드백 유형은 부호, 부호와 예시문, 밑줄, 밑줄과 예시문이다. 6학년 영어 학습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범하는 오류를 중심으로 주어-동사 일치,동사 이중사용, 조동사의 오류, 명사 단, 복수의 형태, 소유격 사용의 다섯 가지 문법 요소를선정하여, 이에 대한 간접적 피드백의 즉각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처음쓰기와 교정쓰기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사전 쓰기와 사후 쓰기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교사의 간접적 피드백이 해당 문법 지식 발전과 문장 쓰기 능력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간접적 피드백은 모든 실험집단에 문법 오류 수정 및 문장 쓰기 능력 향상에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부호 형태의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 받은 집단이 밑줄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간접적 피드백을 통한 문법 지식 발전 및 문장 쓰기 능력 향상에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더불어, 예시를 제공하는 간접적 피드백의 효과는 대부분의 문법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를 통해 예시와 함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학습자들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또한, 예시와 피드백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문법 지식 및 문장 쓰기 능력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나 예시 없이 피드백만 제공하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인 방법은 아님을 함께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