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희 (Faith Inter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읽기의 구성요소인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빈칸채우기)에 따라 읽기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이 몇 개의 하위유형으로 구분되며 이들이 각 영역에서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3학년 1068명을 대상으로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빈칸채우기) 검사를 실시하여 상관분석 및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휘와 읽기이해가 .64의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유창성과 어휘는 .46, 유창성과 읽기이해는 .48의 상관을 보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 초등학교 1068명은 6개의 하위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영역에서 평균이하의 점수를 보인 유형은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학습부진 및 장애 학생들을 위한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중재를 위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