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 - 2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프리카TV를 시작으로 한 인터넷 방송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낯설지 않다. 인터넷 방송의 보편화는 1인 미디어 시장의 확대로 이어졌고, 트위치,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도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컨텐츠는 먹방, 게임실황, 뷰티 방송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로 무언가를 수행하는 것을 보여준다’ 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방송 컨텐츠의 하나로 대리만족이 등장한지는 오래되었으나 1인 미디어 컨텐츠를 대리만족으로만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주체가 직접 수행함으로서 얻는 즐거움’이 어떻게 ‘타인이 그 행위를 하는 걸 구경함으로서 얻게되는 소비의 즐거움’으로 치환되었는지 분석한다. 직접 행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즐거움의 의미를 갖게 된 이러한 현상을 상호수동성으로 접근할 것이다. 상호수동성의 주체는 스스로가 쾌락이나 즐거운 감정을 직접 소비할 수 없는 경우에 타인에게 위임하는 방식으로 즐거움을 소비하려 하는데, 현재의 미디어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손쉽게 보여주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방송 컨텐츠로 기능한다. 상호수동성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그 특성을 드러낼 것이고, 미디어 환경의 도움을 받아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