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단 (서울대학교) 최영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성희 (국사봉중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5 - 1,1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 교과에서 다문화 관련 텍스트 분석과 선정, 활용을 위한 준거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준거는 국어 교과의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교육 목표와 학습자 변인에 근거해 교육 요소를 추출하는 작업을 통해 마련된다. 또한 그러한 교육 요소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텍스트를 실제로 선정, 활용해 보고 학습자 반응을 살피는 작업을 통해 검증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첫째,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다문화에 대한 ‘이해’, ‘개방’, ‘수용’의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정리하였다. 둘째, 이러한 태도 변화의 세 영역에서 학습자들이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를 조사, 교육 요소를 추출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셋째, 태도 변화의 세 영역에서 태도 변화의 대상과 태도 변화의 구인이 드러나는 텍스트를 선정, 활용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받은 학습자의 다문화에 대한 반응을 활동지의 기술과 면담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고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다문화 관련 텍스트의 분석과 선정, 활용에 대한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였으나, 이는 다문화 텍스트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의 틀이자 준거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작업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