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8 - 301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순환적 인과관계와 역동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 사고 기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를 기반으로 한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의 향상과 STEAM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과 시스템 사고에 대한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친숙한 ‘물시계’를 주제로 한 시스템 사고 기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로 통제 집단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STEAM에 대한 태도의 정의적 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내었고, 시스템 사고 능력에서도 팀 학습을 제외한 시스템 사고 구성요인 4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또 실험집단에 부가적으로 실시한 인과지도 분석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물시계’를 주제로 한 시스템 사고 기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은 시스템 사고를 기르기에 적합하였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일반화에 힘쓴다면 문제해결력을 지닌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