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7 - 4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미래사회 핵심능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복잡한 문제해결에 대한 과학교육 현장에서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의학교육, 경영학, 인지과학, 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복잡한 문제 상황이 내포하는 ‘복잡한’의 의미와 ‘복잡한 문제 상황’의 유형과 수준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문제 상황의 복잡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1) 문제 상황의 유형(설계, 딜레마 등), 2) 문제 상황에서 제시된 요소의 수, 3) 문제 상황에서 제시된 요소들 간 상호작용(관계)의 수, 4)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의 수, 5) 문제 해결에 따른 시간의 압박(제한시간의 유무), 6) 문제 상황이 암묵적으로 가정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7) 구성된 상황맥락의 해결자(학생) 관점에서의 친숙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은 과학교사들이 STEAM, SSI, STS와 같은 현실세계 기반 복잡한 문제 상황을 고안할 때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