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4 - 329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이해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달의 운동’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개념의 이해를 돕는 디지털 교재를 개발하였다. 학생들로 하여금 달을 직접 관찰하는 활동을 유도하고 태양, 지구와 달의 시스템적 공간적 배치변화에 따른 현상을 기반으로 디지털 교재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 관련 선행 연구들의 결과와 제언을 토대로 오개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콘텐츠를 찾아 선별하고, 과학적 사고과정의 배열을 정했다. 저작도구는 SDF Studio 2를 사용하였으며,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교재를 제작했다. 개발 진행 각 단계에서 과학 교육 전문가 3인에게 타당성 검토를 받아 수정하였고, 학생 및 교사 평가, 동료 교사 피드백 자료를 토대로 교재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최종 보완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44명 학생을 대상으로 총 4차시에 걸쳐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검증하였고, 학생과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