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혜 (중앙대학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51 - 178 (28page)
DOI
10.21183/kjcm.2023.09.22.3.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놀이지도’ 교재 중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이 적용된 교재를 분석하여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지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발행된 교재 16권을 대상으로 분류체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교재의 내용을 분류하고 내용별 구성 비율을 알아보았다. 각 교재는 다양한 체계와 형식으로 놀이사례가 기술되어 있었고 2019개정 누리과정의 유아․놀이 중심 기조에 근거하여 놀이지원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였으며, 자유선택활동 관련 내용의 비중은 교육과정 개정 전의 교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다. 주제별 내용 구성비율은 ‘놀이지원의 실제’, ‘놀이지원 및 교사역할’, ‘놀이발달’, ‘놀이에 대한 이해’, ‘놀이와 교육’ 순이었다. 이를 토대로 ‘놀이지도’ 교재의 집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3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