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인격 교육 교재를 고찰함으로써 우리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 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의 인격 교육 교재를 활동 중심, 이야기 중심, 극본 중심 의 교재로 분류한 후, 각 범주에 속한 교재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고찰 결과 활동 중심의 교 재는 인격 교육 수업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학습 활동과 학습 활동자료들이 매우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서사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 중심의 교재 역시 활동 중심의 교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학습 활동과 학습 활동자료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극본 중심의 교재는 연극을 인격 교육 수행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 외에는 다른 교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학습 활동과 학습 활동자료를 제시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연구자는 도덕교과서에 수록하는 학습 활동과 학습 활동자 료를 지금보다도 더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7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