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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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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영 (덕성여자대학교) 조경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5 - 132 (28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9.1.105.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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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의 과학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계성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자료는 각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내용이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공학 영역의 연계 형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물리영역의 내용은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에서 제시되어 있지 않아 그 연계성을 살펴볼 수 없었다. 둘째, 화학영역의 경우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 간에 연계가 이루어졌지만, 2015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과는 연계되어 있지 않았다. 셋째, 생명과학 영역의 경우 제4차 표준보육과,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초등교육과정 모두 부분적으로 연계되어 있었다. 넷째, 지구과학 영역의 경우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 간 내용의 연계가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공학 영역의 경우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연계되어 있었으며, 누리과정과 2015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은 부분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져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가장 최근에 개정된 0세부터 초등학교 2학년군의 과학교육과정 연계 정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장의 과학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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