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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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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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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시장현황은 고물가, 저성장의 양극화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저하되고, 소비패턴의 경향도 다변화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경제상황에서 소비자는 ‘품질’보다는 ‘가격’이 구매 의사결정의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 PB상품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결합하여, 최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NB상품 대비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PB상품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PB상품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PB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품질의 확보 방안과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이마트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리테일마케팅 현황과 SWOT분석을 실시하여 ‘노브랜드’의 시장 가치와 전망으로 PB상품의 전략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이마트 노브랜드의 SWOT분석은 노브랜드의 강점으로 ‘저렴한 가격’이 가장 유의미한 요소이며, 약점은 ‘제품의 비신뢰성’을 나타내고 있다. 결국 ‘노브랜드’는 브랜드가 지녀야 하는 시장가치가 ‘가성비’에 의해 결정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신뢰도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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