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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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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대와 20대의 소비행동에 아이돌가수의 영향력이커짐에 따라 화장품브랜드에서 이들을 모델로 하여 홍보하거나 제품개발을 함께 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돌가수의 체험이 아이돌가수를 모델로 활동하는 화장품 브랜드만족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사용정도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변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알아보고자 한다. 아이돌가수 공연장을 직접 방문하여 아이돌을 좋아하는 10대와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고 총 264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요인분석과 회귀분석 결과 브랜드이미지, 인지도에는 직접체험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사용정도에는 브랜드이미지, 인지도가 영향을 미쳤다. 체험은 만족도와 구전의 형성에 두가지 경로로 영향을 미쳤다. 첫째는 직접체험이 두 요인에 직접적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고, 두 번째는 브랜드이미지, 인지도, 사용경험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만족도는 가격 및 품질, 디자인, 서비스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직접체험은 공통으로 영향을 미쳤고 다른 변인들에비해 영향력이 더 컸다. 이 연구는 아이돌가수와 직접적인 교류를 높이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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