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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3 - 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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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모든 외부 정보를 오감의 감각 기관을 활용 하여 얻고 있으며 비율로 보면 시각을 통해 70%를 얻고 20%는 청각을 통해 그리고 나머지는 미각, 촉각, 후각으로 수용 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오늘날 기업들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소비자들에게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감각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감각 체험 마케팅의 시행은 자사와 제품의 브랜드 네임을 필두로 패키지, 광고, 홍보 등 디자인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오게 하였다. 특히 브랜드 네임의 경우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높여 주고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 시켜주기 위해 오감 중 시각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청각의 특성을 활용한 이미지 연상은 감정적인 부분까지 자극하기 때문에 자사와 제품 이미지 구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중에서도 제과 브랜드 네임을 선택 과자류 네임에 있어서 청감요소가 시각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고 향후 청감의 시각적 표현으로 브랜드 네임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정도를 연구를 통해 청감의 활용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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