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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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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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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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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거주환경이 유독 발달해온 한국에서는 아파트 브랜드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아파트 브랜드 경험과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대해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신뢰를 높이고, 결과적으로는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표본은 서울을 중심으로 5대 브랜드 아파트에 거주하는 일반 성인 567명을 대상으로 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아파트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 신뢰와 태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재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파트 브랜드 태도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기존의 아파트 브랜드 관련 연구와는 달리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에서 아파트 브랜드 경험 및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한다. 따라서, 기존의 아파트 브랜드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더하며, 기업 입장에서는 성공적인 아파트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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