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11 - 160 (1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0년대 이후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 교육과정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과정에서 교과교육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과교육학이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독특한 한 영역을 이루게 되었다.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하는 사범대학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등장한 교과교육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부가하여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연계과목 중에 경제지리교육론 교과에 대한 명세의 예시를 제시한다.연구과정에서 제시한 새로운 교육과정 모델은 일반 교육학에 기반을 둔 교과 교육학, 세부 전공 영역의 학문적·이론적 업적에 바탕을 둔 교과 내용학, 이 두 영역을 연계할 뿐 아니라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연계 과목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의 연계과목은 일반교육학과 교과내용학 뿐만아니라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유연적인 것이라야 한다.지리교육과 교육과정에서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연계 과목에 대한 개발·연구 뿐만아니라 이 영역에 속하는 교과목들에 대한 명세 작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